본문 바로가기

__mytop

폐결핵,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조기 치료로 건강을 지키세요

확인하기

폐결핵,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조기 치료로 건강을 지키세요 관련내용 확인 해 보시겠습니다.

 

알아보자 :: 폐결핵,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조기 치료로 건강을 지키세요

폐결핵,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조기 치료로 건강을 지키세요

의사의 한마디: 폐결핵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지만, 초기 증상을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잦은 기침, 객혈, 발열, 땀 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폐결핵을 완치하고 건강한 삶을 되찾으세요

 

폐결핵이란 무엇일까요?

폐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 전염병으로, 폐뿐만 아니라 림프절, 뼈, 뇌 등 전신 여러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거에는 치료가 어려워 불치병으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약물 치료를 통해 높은 치료율을 보이고 있다.

 

폐결핵의 초기 증상

폐결핵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침: 2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은 폐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기침이 심하거나, 기침할 때 가래가 나오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  객혈: 객혈은 폐결핵의 심각한 증상이며, 혈?가 섞인 가래를 토하거나, 기침할 때 붉은 점이 섞인 객혈이 나올 수 있다.

 

♥  발열: 폐결핵 환자는 저녁에 37 38℃ 정도의 미열이 오는 경우가 많다. 오랜 기간 지속되는 저열이 있거나,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 폐결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  땀 흘림: 특히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은 폐결핵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이다. 잠에서 깰 때 옷이나 이불이 젖어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  피로: 쉽게 지치고, 활력이 저하되는 피로감은 폐결핵의 또 다른 초기 증상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이 지속되는 경우 폐결핵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체중 감소: 식욕 저하나 소화 장애 없이도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폐결핵을 의심할 수 있다. 특히, 짧은 기간에 5kg 이상 체중이 감소한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  흉통: 숨을 들이쉴 때마다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답답한 증상은 폐결핵의 증상일 수 있다.

폐결핵 진단 및 치료

 

♥  폐결핵 진단은 흉부 X-ray 촬영, 객담 검사, 결핵 피부 반응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진단 결과 폐결핵으로 판명되면, 약 6개월간 항결핵제를 복용해야 하다. 규칙적인 약물 복용을 통해 폐결핵을 완치할 수 있으며, 치료 중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치료 진행 상황을 확인해야 하다.

 

폐결핵 예방

 

♥  폐결핵은 공기로 전염되는 질환이므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다.

 

 

♥  BCG 예방 접종: 영유아에게는 BCG 예방 접종을 통해 폐결핵을 예방할 수 있다.

 

♥  마스크 착용: 폐결핵 환자가 기침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飛沫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다.

 

♥  환기: 거주 공간을 자주 환기시켜 폐결핵균이 퍼지는 것을 방지해야 하다.

 

♥  위생 관리: 손을 자주 씻고,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가리는 등 기본적인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다.

폐결핵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폐결핵은 초기 증상을 알

 

정리드린 내용은 폐결핵, 초기 증상을 알아차리고 조기 치료로 건강을 지키세요 입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길바랍니다.